블로그 첫화면으로





아이폰이 한국에서 성공하는 이유

IT문화원(2009.11.20) URL: http://ith.kr/blog/20091120_iphone_success.html


아이폰의 출시를 앞 두고 아이폰의 성공과 실패를 진단하는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사들이 기본적인 바탕을 깔지 않고 생산되고 있어 많이 아쉽습니다. 한 예로 '담달폰' 아이폰, 실기(失期)했다?'라는 기사를 보죠. 국내 사용자가 애플이나 스마트폰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해서 안 팔린다는 내용이면 이해가 되지만 아이폰 터치 방식이 걸림돌이 될 것이라거나 퇴근 후 '집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식으로 기사를 쓰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죠. 세계 최초의 멀티터치 방식이 아이폰의 장점이고,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모바일기기에 '집'이라는 장소를 제한하는 것도 그렇고요.

iphone game


제게도 아이폰의 성공 여부를 묻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인 제 입장은 성공 쪽입니다. 다만 다른 분들과 달리 스마트폰으로서 매력 때문에 성공한다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아이폰으로 트위터를 하고 블로그를 할 사람은 아직 국내에 소수입니다. 정보검색이나 증강현실 프로그램용으로 쓸 사람도 아직은 적죠.

그러나 아이폰이 게임기나 멀티미디어기기로 인식될 때는 초기부터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바일 '메이플 스토리'가 누적 700만 내려받기를 기록하고 있는 곳이 우리나라입니다. '액션퍼즐패밀리1, 미니게임천국1, 미니게임천국2, 미니게임천국3,붕어빵타이쿤2, 2009프로야구, 삼국지 무한대전' 등은 200만 내려받기를 기록한 게임이고요. 이 게임 한 번 내려받으려면 1만 원 이상 듭니다. 게임 4천 원에 무선데이터비용 8천 원이 들죠. 이들 인기 게임이 아니라도 국내에서는 게임을 내려받는 비용이 비쌉니다. 저장 공간도 한정되어 있고요.

아이폰에는 수 만 개의 게임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게임도 있고, 무료 게임도 있습니다. 닌텐도DS 수준에 근접하는 게임들도 있죠. 여기에 아이폰은 아이팟터치가 가진 MP3P, PMP 기능을 포함하고 있죠. 이렇게 많은 게임을 공짜나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젊은층에게 인식된다면 닌텐도DS, PSP, PMP, MP3P의 통합기기로서 아이폰의 인기가 올라가게 될 겁니다.

iphone game


그외 여러 가지 인기 요소가 있을 겁니다. 여성들을 사로잡는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죠. 또한 아이폰이 자동차 내비게이션으로 유용하다는 사실이 인식된다면 자동차 운전자에게도 인기를 끌 것이고요. 처음에는 IT 얼리아답터 위주로 판매가 되겠지만, 조금 후에는 젊은층과 여성층, 아이폰의 기능이 필요한 계층으로 시장이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국내 판매되는 어떤 폰들처럼 아이폰의 기능이 제한되어 판매되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예상한 결과입니다. 아이폰이 해외에 출시된 제품 그대로 기능 제한 없이 들어온다면 한국에서도 성공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으로는 10~15만 대를 예상하는 수치가 맞겠지만 게임기와 멀티미디어기기로 인식되는 아이폰이라면 이런 예상치의 몇 배가 팔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ags







• Trackback URL : http://ith.kr/mt6/mt-tb.cgi/171.